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타워크레인 월례비는 임금

by 꼰대이공공 2023. 2. 23.
반응형

노사관계의 글을 많이 써야하는데, 생각보다 일상에서 접해지는 것은 적은 것 같습니다.

오늘도 기사로 시작해보겠습니다.

 

타워크레인 월례비란?

요즘 유행하는 GPT에게 물어봤습니다.

타워크레인 월례비가 건폭(건설노조 조직폭력배)까지 이야기되었습니다.

학습된 내용이 아니고, 찾아온 내용이라 사실과 다른부분이 있어도 고치지 않고, 기사로 넘어가겠습니다.

 

"타워크레인 월례비는 임금" 첫 판결…정부 시각과 배치 ::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 (newsis.com)

 

"타워크레인 월례비는 임금" 첫 판결…정부 시각과 배치

[광주=뉴시스] 신대희 기자 = 타워크레인 운전기사들이 건설업체로부터 받는 월례비(수고비 명목 비공식 수당)가 노동의 대가인 임금에 해당한다는 항소심 판결이 나왔다

www.newsis.com

타워크레인 운전기사들이 건설업체로부터 받는 원례비가 노동의 대가인 임금에 해당한다는 광주고법 판결이 나왔습니다.

앞서 사측은 공사 지연을 막기 위해 어쩔수 없이 월례비를 지급했다며 부당이득 반환소송을 제기했습니다.

1,2심 모두 사측의 청구를 기각했으며, 특히 2심은 "월례비는 수십 년 동안 지속된 관행으로 사실상 근로의 대가인 임금의 성격을 가지게 됐다"고 판시하였습니다.

특히 2심은 당사자간 의사 합치, 월례비 부담을 포함해 계약체결, 기사들이 작업을 거부한 적이 없는 점 등을 고려하였습니다.

 

궁금증이 생기셨나요?

사측은 공사지연을 막기 위해 어쩔수 없이 월례비를 지급했다? 왜 공사가 지연되죠? 안주면 일안할 것 같아서? 계약서 안쓸 것 같아서?

 

무서운 이야기를 하나 넣어보겠습니다.

타워크레인 풍속계 위치를 변경하자 - 오마이뉴스 (ohmynews.com)

 

타워크레인 풍속계 위치를 변경하자

[주장] 잘못된 정보 주는 풍속계, 없느니만 못할 때도 있다

www.ohmynews.com

 

바람부는 날 몰아놓고, 업무시간전후로 연장근로. 그에 대한 대가라면 어떻게 생각해야할까요?

 

우리의 노사관계는 이런것들을 묵인하자는 아닐것입니다. 올바른 문화가 빨리 정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BIG

댓글